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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유관련정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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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유를 먹으면 살이 찐다?

<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 관련 연구 자료 다수>

이창진, 정효지, 「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의 관련성, 2007~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」, 2012
우유 · 유제품을 1일 1회 분량 이상 섭취한 집단은 대사증후군, 비만 복부비만, 고중성지방혈증, 고혈압 위험의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.

적당한 우유 섭취는 체지방 감소와 체중감소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.

기타 연구 자료

  • - 우유 섭취와 심혈관계 질환의 연관성을 분석한 그간의 코호트 연구는 대부분 두 변수간의 유의한 연관성을 입증하지 못하였다.(German 등 2009)
  • - Rosel 등(2004)은 단면적 연구를 통하여 우유섭취량이 많을수록 복부비만이 의미 있게 감소하였음을 보고하였다.
  • - Berkey 등(2005)은 5년의 종단연구(longitudinal study)에서 우유를 과잉 섭취할 경우 체질량지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지만 에너지 보정 결과 이는 칼로리
    섭취에 의한 것으로 결론지었다.
  • - Marquis-Vidal 등(2006)은 단면적 연구를 통하여 우유섭취량과 체질량지수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임을 보고하였다.